BYR 99 Prime Elements - kim heejo

2018-2024

BYR 99 Prime Elements

BYR Prime Elements 99의 시작을 알리는 'B01', 'Y01', 그리고 'R01'—즉, 블루와 스퀘어, 옐로우와 트라이앵글, 레드와 써클—은 BYR 99 시리즈의 첫 작품들로, 앞으로 전개될 BYR 99의 서막을 여는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Blue & Square

세계 내에서의 인간의 가능성과 한계

Yellow & Triangle

자연과 인간, 존재를 공명시키는 결속

Red & Circle

우주와 인간을 잇는 본질적 유대

‘BYR 99 Prime Elements’는 Blue, Yellow, Red 각각 33개씩 총 99개로 이루어져 있다. 45.72cm의 직경과 2.54cm의 두께, 그리고 작품의 중심에 축을 만들어 36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만든 원 형태의 유닛들이다.
 
‘Blue’는 ‘정사각형’을 기본으로 한 33개의 유닛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사각형의네 점으로부터 시작된 선을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하고 생략, 확장, 결합하므로써 삶에서 직접 경험하는 현실을 구조적으로 형상화한다.
 
‘Yellow’는 ‘정삼각형’을 모티프로 하여 33개의 기하학적 형태들과 조합된다. 이 유닛들은 인간의 영역을 벗어나 존재하는 자연의 조화로운 구조와 반복, 리듬, 분석적 접근 등을보여주기 위한 것들이다.
 
‘Red’는 ‘원’으로부터 시작된 33개의 유닛들이다. 유선형이나 비선형 들의 곡선들이 점과 어우러지도록 구성되며 중력, 에너지의 이동, 궤도, 빛처럼 우주에서 비롯되는 물리적인 현상이나 힘의 변환 등을 표현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99개의 BYR 유닛들은 서로 간의 물리적 결합 혹은 화학적 융합으로 변화, 균형, 통일 등의 조형적 중용을 만들어가며, 각 유닛들은 매 순간의 삶 속에서 나의 몸과 마음이 직접 체험한 것들을 드러내는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조형요소로 작동한다.

따라서 ‘BYR 99 Prime Elements’들은 나의 미술 형식으로 고정된 조형적 완성체가 아니라, 나의 삶에 대한 태도와 성찰을 끊임없이 반영해가며 변화해 가는 유기적 구조체라 할 수 있다.